728x90
반응형

모두싸인 로고

모두싸인이라는 기업에 지원했고 서류에 합격해 온라인 테스트를 보게 되었다.
서류 합격 후 TestDome 라는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고 온라인 테스트에 대한 내용을 메일로 전달해주었다.
TestDome 라는 플랫폼을 처음 접해보았기 때문에 어색하긴 했지만 그래도 빠르게 적응하고 풀었던 것 같다. 결과는 ㅎㅎㅎ
테스트를 본 후에 내용을 정리하려고 하는데 같은 문제가 나올거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혹시라도 민감한 내용일 수도 있을 것 같아
자세한 내용보다는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왔는지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아, 참고로 모두 싸인의 채용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두둔!

 

* 혹시나 내가 정리한 글에 민감한 내용이 들어가 문제가 생긴다면 여지없이 바로 글을 삭제할 예정이다.

 

 

TestDome 온라인 테스트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되었고 어떤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는지 정리해봤다.
그리고 정리하면서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확인해보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져봤다.

나는 데이터 엔지니어에 지원했고 테스트 문제들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되어있었다.

  • 여러 개의 답은 고르는 문제
  • 빈칸 채우는 문제
  • SQL 문제

이렇게 3개의 유형으로 총 10문제로 되어있었다.

 

자, 그럼 이제 어떤 내용의 문제들이 나왔는지 정리해봤다.

 

Q. AWS 서비스에 대한 이해

AWS 서비스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나왔다. 특정 서비스에 대해서 비용적인 측면, 다른 서비스와의 비교 등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들이 나왔다.

예를 들어, AWS S3 의 특징, AWS 내의 S3 와 비슷한 다른 서비스와의 비교

 

하나의 답이 있는게 아니라 여러 개의 답을 골라야했기 때문에 정말 많이 헷갈렸던 것 같다.
정답이 몇개인지 몰라 확실하게 맞는 지문만 고르고 넘어갔던 것 같다.

 

Q. Git 에 대한 이해

Git 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나왔다. Git 을 통해 버전관리를 해보았는지 branch 를 생성해서 merge 해봤는지 그리고 Git 을 통해 협업하는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

 

개인적으로 git 을 깊게는 아니더라도 간단하게 commit 하고 push 하고 merge 하는 기본적인 과정을 경험해봤기 때문에 문제 없이 풀 수 있었던 것 같다.

 

Q.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

가장 당황했던 부분이 스타트업 이라는 환경에서의 업무를 하게 되었을 때 어떻게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어떻게 서비스를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나왔다. 스타트업은 말 그대로 신규 기업이기 때문에 규모가 작고 최소한의 인프라 구축을 통해 서비스를 운영해야하는 환경이다보니 이런 환경에서 어떻게 업무를 진행하고 어떻게 서비스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

 

스타트업 관점에서 많이 고민해보고 최선의 선택이 무엇일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았다.
어떻게 보면 스타트업의 경우 비용이 제한적이고 최소한의 자원으로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해야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도 많이 고려해야할 것 같고 관리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플랫폼이 무엇인지 여러 플랫폼들과 비교해보고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어야하고 무엇보다 효율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해야하는 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한 것 같았다.

 

Q. SQL 에 대한 이해

데이터 엔지니어로 지원했기 때문에 당연히 SQL 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가 나왔다.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고 당연히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SQL 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사용할 줄 알아야하기 때문에 당연하고 생각했다.
기본적으로 여러 테이블을 Join 해서 원하는 결과를 출력할 수 있는지, 인덱스가 없는 경우 어떻게 빠르게 결과를 출력할 수 있는지 등에 이해가 필요했다.

 

SQL 을 많이 사용해보고 어려운 문제들을 많이 풀어봤다면 쉽게 풀 수 있었던 문제라고 생각한다. 조인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하는 부분에서는 문제가 없었는데 대량의 데이터들을 가져올 때 쿼리를 어떻게 개선해서 가져올 수 있고 어떻게 해야 빠르게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던 것 같다.

 

 

온라인 테스트를 마치고 나면 바로 화면에 결과가 나온다.

왜 말하지 않아도 결과가 보이는 걸까...🤣

728x90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