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난 번 나는 vagrant 를 사용해서 VirtualBox 가상 머신을 만들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만들어보기로 했었다.

 

1. vagrant 설치 - 처음에 vagrant 를 사용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미리 설치해두었다.
2. vagrant init 명령을 통해 VagrantFile 생성
3. 만들 3개의 가상 머신 자원(CPU, Memory 등) 및 네트워크 설정
4. 노드 접속 되는지 접속 확인 - 중간 점검
5. 각 노드에 적용할 스크립트 만들기  -> 기존에 하나씩 실행했던 내용들 복붙, 필요한 부분 추가
6. VagrantFile 에 스크립트 추가해 실행해보기
7. 설정 잘 되어있는지 접속해서 확인하기
8. 클러스터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이렇게 대충 적어놓았던 과정들

지금까지 한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1번 ~ 4번까지 진행했다.
이제 중간 정도 했다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들었고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했고 궁금한 것을 못 참기에 중간에 빠져 이것저것 해보다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다시 진행하기 전에 중간 점검을 하고자 이렇게 적어본다.

우선 최종 목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본다.

나는 Vagrant 로 VirtualBox 가상 머신을 만들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자동으로 구성되도록 만들고 싶었고
그래서 기존에 수동으로 하나 하나 만들었었던 과정을 복습할 겸 다시 한 번 해보고 있다.

물론 결과적으로 어떻게든 클러스터만 만들고 나면 끝 ! 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 과정 속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들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그래서 중간에 생기는 문제들을 하나씩 찾아가면 해결 방법을 찾다보니 더 시간이 걸린 것도 있고
원래의 목표와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던 것도 이런 이유에서 였다.

어느 부분에 우선 순위를 두어야하는지에 대해 생각이 많아졌고
지금 내가 내린 결론은 원래의 내가 하려고 했던 목표를 우선으로 하기로 했고
다 하고나서 문제가 생겼던 부분들을 다시 수정해보면서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

현업에서 일을 하다보면 과정보다는 결과가 중요시되는 부분이 많았다.
당연히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게 우선이 되어야 했고
그리고나서 원인 분석을 시작했다.

내 성격상 처음부터 제대로 하자는 성격이다보니
일을 시작하고나서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에 대한 원인부터 찾기 바빴는데
지금은 빠르게 해결하고나서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이 익숙해졌다.

하지만 지금은 나 혼자 공부하는 거라고 생각하다보니 열심히 딴 길로 세는 중이다 ㅎㅎㅎ
일이라기보다 재미로 한다고 생각하니 상관없다고 생각하지만 진도가 안나간다는 점...

이제 서버를 다 만들었으니 서버를 올리면서 각 노드별로 설정해줄 스크립트를 만들 예정이다.
스크립트를 만들어 VagrantFile 에 추가하고 실행했을 때 각 노드에 제대로 적용이 되는지 확인하고
잘 적용이 되었다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마무리 할 예정이다 !

중간 점검 끝 !

 

추가)

MacOS Monterey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이후에 VirtualBox headless 에러가 발생해서
vagrant 로 가상머신 만드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했다.
그래서 윈도우로 넘어가서 다시 진행할 예정이다.
계속 다른 거 하다가 마무리를 하지 못했는데 얼른 마무리 짓고 다른 공부도 해야겠다.

728x90
반응형
복사했습니다!